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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IRA란?

건강보험 심사평가원의 영문 약자 입니다.

Health Insurance

Review & Assessment Service

미션

건강보험과 보건의료의 발전을 통한 국민건강 증진

비전

건강하고 안전한 의료문화를 열어가는 국민의료평가기관

핵심가치

  • 국민 최우선
  • 소통과 협력
  • 공정과 균형
  • 열린 전문성

경영철학

  • 가치융합 경영
  • 스마트 경영
  • 밝은 경영
  • 열린 경영

소개

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이러한 일들을 하고 있습니다.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았을 때 의료기관은 총진료비 중 일부를 환자에게 받고, 나머지는 심사평가원에 청구합니다.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청구된 진료비에 대한 심사와 진료가 적정하게 이루어졌는지에 대한 평가를 합니다.

심사

병의원, 약국 등에서 환자를 진료하고 그 진료비를 건강보험법에 인정하는 기준으로 올바르게 청구하였는지를 확인(심사)합니다.
  • - 의료 보장 취지에 합당한 적정진료 보장
  • - 부적절한 진료비용의 발생 방지

평가

의·약학적면과 비용효과적인 면에서 진료가 적정하게 이루어 졌는지를 평가하여 의료기관에 그 결과를 알려줌으로써 의료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돕습니다.
  • - 부적절한 진료의 최소화 및 진료의 오·남용 예방
  • - 효과대비 경제적인 진료 권장

진료비 확인 신청

국민들이 의료기관 이용 후 본인이 부담한 진료비가 건강보험법에서 정한 기준에 맞게 책정되었는지를 확인하여 잘못 지불한 진료비가 있을 경우 환불 받을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. 이 제도는 건강보험법에서는 [요양급여대상여부확인]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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