심평원 급성심근경색증 평가 결과, 치료는 세계적 수준

심평원 급성심근경색증 평가 결과, 치료는 세계적 수준


- 신속한 치료와 사망률 감소로 한 해 379명의 생명을 살려!!


- 더 많은 생명을 구하기 위해서는 신속한 병원도착이 관건 !!


□ 건강보험심사평가원(원장 강윤구, 이하 심사평가원)은 12일 ‘2013년 급성심근경색증 평가결과’를 발표했다.


○ 급성심근경색증은 우리나라 돌연사의 가장 큰 원인이 되는 질환으로 ‘얼마나 신속하게 치료가 이루어지느냐’가 생명을 살리는데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.


○ 따라서 막힌 심장혈관에 다시 피를 통하게 하는 시술이 정해진 시간 안에 신속히 시행되었는지, 약제 처방은 적절히 이루어졌는지 등 치료과정과 중증 상태를 반영한 입원 30일내 사망률로 치료결과를 평가하였다.


※ 이번 평가는 186개기관(상급종합병원 43기관, 종합병원 143기관)의 진료비 1442억원, 18,029건이 대상임.


□ 남자는 40대, 여자는 60대부터 건강에 적신호!, 남자가 2배 더 위험


○ 연령별 분포를 보면

- 남자는 50-59세 29.2%, 여자는 70-79세 40.5%로 가장 많이 발생하였고

- 남자는 40대, 여자는 60대부터 발생률이 높아져 이 연령대 이후에는 특히 주의깊은 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.

○ 또한 남녀 구성비를 살펴보면 남자가 71.1%, 여자가 28.9%로 남자가 여자보다 2배 이상 더 위험한 것으로 나타났다.


□ 치료는 세계적인 수준 , 평가를 통해 한 해 379명의 생명을 구해!


○ 병원도착 이후 경피적 관상동맥중재술(PCI, 통상 스텐트시술 또는 풍선확장술에 해당)에 소요되는 시간은 평균 61분으로 평가를 시작한 ‘08년 85분보다 24분 단축된 결과를 보였다.


- 이는 미국심장학회에서 권고하고 있는 90분보다 30분가량 단축된 시간으로 우리나라 급성심근경색증 치료과정은 세계적인 수준이다.


○ 반면, 흉통발생에서 병원도착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140분으로 증상발생시 국민의 빠른 대처가 절실히 요구된다.


※ Golden time!! 증상 발생부터 PCI시술까지 120분 이내에 시술할 것을 권고


○ 입원30일내 사망률은 7.0%로 작년대비 0.7%p 감소하여 한 해동안 379명의 생명을 구한 효과를 내었다.


□ 가슴통증 등 증상이 발생하면 먼 거리에 있는 유명 대형병원을 찾는 것보다 좋은 평가를 받은 가까운 병원에서 신속한 치료를 받는 것이 더욱 중요하며, 구급차를 이용한 방문을 더 권장한다.


○ 흉통발생에서부터 병원도착까지의 시간(중앙값)은 140분이며 구급차 이용 시 122분, 미이용 시 175분으로 구급차를 이용한 경우가 53분 더 빨리 병원에 도착하는 것으로 나타나 구급차 이용이 더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다.


○ 한편 흉통발생에서부터 병원도착까지의 시간을 지역별로 살펴보면

광주지역이 가장 오래 걸리고, 제주, 인천, 울산지역이 가장 빨리 도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.


□ 급성심근경색증은 평가결과가 우수하거나 작년보다 등급이 향상된 기관 등 총 44개 기관에 가산지급하고, 진료개시 전 미리 공개한 감액기준선에 미달된 4개 기관에는 감액 적용할 예정이다.


○ 평가결과는 국민이 병원 선택 시 참고할 수 있도록 병원별 결과를 안테나 의 개수로 1등급()에서 5등급()까지 표기해 공개하고 있으며,


○ 심사평가원 홈페이지(www.hira.or.kr) 평가항목 찾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, 안테나를 클릭하면 해당병원의 평가지표별 결과 값도 확인할 수 있다.


□ 한편, 심사평가원은 2013년 12월 17일(화)부터 20일(금)까지 부산, 서울, 대전, 광주지역에서 병원을 대상으로 평가결과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.


□ 심사평가원은 그동안 허혈성심질환 영역에서 급성심근경색증, 관상동맥우회술, 경피적 관상동맥중재술 등 시술이나 질환단위로 각각 실시해 오던 평가를 ‘13년 7월 진료분부터 허혈성심질환 영역을 통합한 시범평가를 추진 중이며, 그 결과를 토대로 ‘15년 1월 진료분부터 본 평가를 진행하여 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며, 이는 국민에게 병원 선택 시 더욱 유용한 종합 정보를 제공하기 위함이라고 밝혔다.

※ 경피적관상동맥중재술(PCI, Percutaneous Coronary Intervention)이란?

손목 또는 대퇴부 혈관으로 가는 관을 삽입하여 심장혈관(관상동맥)까지 도달한 후 막힌 혈관을 풍선으로 확장시켜 주거나 작은 금속관(스텐트)을 넣어 혈류가 통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시술

※ 붙임:

1. 가산대상 및 등급별 병원 명단

2. 2013년 급성심근경색증 평가결과

첨부파일 20131212-심평원 급성심근경색증 평가 결과, 치료는 세계적 수준